크라우드아카데미, 한국산업지능화협회와 산업 맞춤형 AI 인재 양성 협력
– 모회사 크라우드웍스의 데이터와 AI 개발 전문 지식·경험을 기반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 개발해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지원

이보람 크라우드아카데미 대표(오른쪽)와 이길선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사무국장(왼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자사의 AI 교육 전문 자회사 크라우드아카데미(대표 이보람)가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와 산업 현장 맞춤형 AI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산업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추진됐다. 양사는 각 기관의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산업 AI 교육 운영 협력 ▲기업 맞춤형 AI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산업지능화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인프라 지원 등 다각적 협력에 나설 예정이다. 이는 정부의 산업 디지털 전환과 AI 확산 전략과 맞물려, 제조기업의 AI 전환(AX)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크라우드아카데미는 2024년 말 크라우드웍스의 교육사업 부문이 분사해 설립된 데이터 기반 AI 교육 전문 기업으로, 데이터 구축부터 AI 서비스 모델 개발과 활용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AI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기업별 수요 조사를 기반으로 한 커리큘럼 설계와 모기업의 AI 모델 개발 사례를 활용한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는 이번 협업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AI 전문 교육 인프라를 확대하고, 회원사 및 산학연 네트워크와 연계를 강화하여 산업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너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이보람 크라우드아카데미 대표는 “이번 협약은 산업 AI와 산업지능화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체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하는 첫걸음”이라며 “제조 기업의 AX을 앞당기고, 국내 산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 개발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