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CB인사이트 ‘LLM 데이터 가공’ 대표 기업에 선정
[2023.10.18]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CB 인사이트(CB Insights)가 발표한 ‘LLMOps Market Map’에서 ‘데이터 가공’ 부문 대표 기업으로 등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분야에서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등재되어 한국 기업의 위상을 높였다.
CB 인사이트는 전 세계 투자자 및 기업에게 기술 기업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으로 100만 개 이상의 스타트업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인공지능, 핀테크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업 리스트와 관련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도 참고 지표로 활용할 만큼 높은 신뢰도를 갖춘 보고서다.
LLMOps(초거대 언어 모델 운영) Market Map은 올해 신설된 분야로 기업들의 LLM 구축 및 파인튜닝, 운영에 걸친 전 과정을 지원하는 대표 기술 기업들을 12개 카테고리에 걸쳐 선정했다.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데이터 가공’ 부분의 대표 기업으로 유일하게 등재됐다. 해당 지도의 전체 카테고리에서 한국 기업은 단 2곳 뿐이다. 챗GPT 이후 LLM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전례없이 급증한 가운데 발표된 보고서에서 구글, 오픈AI, 메타, Scale 등 세계적인 기술 기업들과 나란히 대표 기업으로 등재되어 더 주목받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그간 AI 학습 데이터를 수집·가공하는 데이터 라벨링에 다수의 대중이 참여하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도입해 AI 분야의 기술 혁신을 뒷받침해 왔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쉽고 빠르게,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AI 올인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8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상장에도 성공한 크라우드웍스는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최근 LLM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니즈가 높은 만큼 고품질 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도 높아졌다. 이런 때에 세계적인 기술 기업들과 나란히 데이터 가공 대표 기업으로 등재되어 세계 시장에서 크라우드웍스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 받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을 리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