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1일. 그날의 온도, 습도, 분위기…

2023년 8월 31일은 크라우드웍스 전 직원에게 매우 특별한 날이었습니다. 드디어 크라우드웍스가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거든요. 2020년 상장 주관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된 코스닥 시장 상장을 향한 기나긴 여정이 드디어 마무리됐습니다.

8월 31일에 한국거래소에서 상장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이 날 하루 많은 일들이 벌어졌는데요. 그날의 온도, 습도, 분위기(?)… 뭐가 됐든 아무튼 모든 모습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보실까요?

빨간색 아이템은 필수! 상장 기념식

영등포 한국거래소, 아침 9시

상장행사는 31일 아침 일찍 영등포 한국거래소에서 개최됐습니다. 상장식에는 직원분들뿐만 아니라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 정일문 대표, 한국IR협회 채남기 회장, 코스닥협회 강왕락 부회장, 한국거래소 홍순욱 부이사장, 양상환 D2SF 센터장, 하정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 등 관계사 분들도 많이 참석하여 축하해주셨어요. 두근두근 즐거운 설레임이 가득한 현장이었습니다.

대표님은 관계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상장계약서에 서명하고 상장기념패 전달식을 가진 뒤, 전통에 따라 빨간 재킷을 입고(빨간 재킷이라니… 평소의 대표님이라면 상상할 수 없는 패션…) 대북도 세 번 치셨습니다. 첫 번째 타고는 기업의 노고를 위로하면서, 두 번째 타고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것을 기뻐하면서, 세 번째 타고는 기업의 번창과 자본시장의 발전을 염원하면서 치는 거라고 하네요.

이날 참석한 많은 직원들은 상장식 전통에 따라 상한가를 기원하며 빨간색 아이템을 하나씩 장착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상장 당일 크라우드웍스는 바로 상한가를 기록하며 좋은 스타트를 했답니다.

대표님의 상장 소감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하며 행사는 마무리 됐습니다. 대표님이 행사에서 전하신 상장 소감을 살짝 공개합니다.

CEO Letter


안녕하십니까.

오늘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바쁘신 중에도 함께 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크라우드웍스 임직원을 대표해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크라우드웍스를 설립한 후 오늘이 있기까지 많은 도전과 실패, 성공과 좌절의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 순간들을 돌아보니 감회가 남다릅니다.

우리는 미래를 바꾸는 기술인 인공지능 시장에서 데이터 기술의 중요성을 믿고,
사람과 인공지능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목표만을 바라보며 쉼없이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크라우드웍스는 대한민국 대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서,
국내 480여 개 이상의 기업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오늘을 계기로 더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시장 확장을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의 리더로서 자리매김하며 국가 경쟁력과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스닥 상장은 크라우드웍스에게 큰 도전이자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얻기까지 저희를 믿고 변치 않는 신뢰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네이버를 비롯한 많은 투자자와 협력사, 파트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단단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함께 노력하며
코스닥 상장을 실현시킨 크라우드웍스 임직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크라우드웍스 대표이사 박민우


기쁨을 감출 수 없었던, 사내 기념 행사

본사, 오후 1시

상장을 축하하며 사내에는 별도로 축하 행사가 진행됐어요. 우선 그간 크라우드웍스가 걸어온 길을 정리한 연혁 영상을 함께 시청했고요. 상장을 기념하며 맞춘 떡케익을 직원 대표와 함께 컷팅하고, 기념 현수막도 짠- 하고 오픈했습니다.

대표님의 기념사와 축하 메시지도 듣고, 오랜만에 단체 사진도 촬영했습니다.

중요한 행사에 맛있는 음식은 필수! 케이터링 푸드를 함께 나눠먹으며 기쁜 날이니 맥주로 건배도 했습니다.

상장 행사가 끝난 지 며칠 되지 않아서 그런지 아직도 사내엔 여운이 가득한데요. 크라우드웍스 임직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고 축하합니다! 코스닥 상장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파트너사, 관계사 여러분 그리고 50만 분 이상의 데이터 라벨러 분들 모두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노력과 기술력 향상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