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웍스토리 3월호
안녕하세요, 크웍타임스 3월호 인사드립니다. 주말에 길거리를 걷다가 노랗게 핀 개나리를 봤는데 얼마나 반갑던지! 이제 정말 봄이 왔나봐요. 20일 이후로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출퇴근길이 조금은 산뜻해진 덕분도 있는 것 같아요. (물론 혼잡시간대인만큼 착용이 적극 권고된다는 사실 잊지않기!) 아무튼 반가운 봄과 더불어 크라우드웍스에도 반가운 소식들이 가득한데요. 개나리, 벚꽃 말고 사랑으로 피어난 크웍1호부부부터 공개를 앞두고 있는 크라우드웍스의 캐릭터들까지, 따끈따끈한 소식들 이제 만나보시죠! 크웍타임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1. 2023년 신규입사자 수 33명
계속해서 덩치를 불려나가고있는 크라우드웍스. 올핸즈미팅 때면 끊이지 않는 신규입사자 소개시간이 이제는 더이상 놀랍지 않으시죠? 신규 입사자 수가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4대보험 가입자 기준 올해 신규입사자 수는 현재까지 33명으로 엔터프라이즈본부와 공공사업본부 입사자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신규입사자분들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크웍타임스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칵테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아마 대부분은 이름이 어려운 술, 자주 접하기 어려운 비싼 술 등 평소에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여러가지 이미지를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오늘 이후로 이러한 편견을 없앨 수 있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칵테일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손쉽게 홈 칵테일을 즐겨볼 준비 되어있으신가요?
1. 미도리 사워 (Midori Sour)
재료: 미도리 1.5oz, 레몬즙 1oz, 스프라이트 120ml
‘알콜맛은 싫어하는데 칵테일은 한번 마셔보고 싶어’라고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칵테일입니다. 멜론맛으로 유명한 술인 미도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거기에 스프라이트까지… 메론 소다가 떠오르는 맛이에요.
만드는 방법은 컵에 얼음, 미도리, 레몬즙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그리고 스프라이트 적정량을 넣으면 완성이에요. 간단하죠?
2. 진 피즈 (Gin Fizz)
재료: 드라이 진 1.5oz, 레몬즙 1oz, 설탕 시럽(or 설탕 2ts) 0.5oz, 탄산수 적당량
진 토닉은 많이 들어봤지만 진 피즈는 생소하셨던 분이 많을 겁니다. 진 피즈는 진 토닉이 달콤해진 버전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진 토닉은 진 특유의 알콜 맛이 많이 느껴졌다면 진 피즈는 깔끔하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름에 시원하게 한 잔 마시기에 좋은 칵테일이죠.
만드는 법은 컵에 얼음, 진, 레몬즙, 설탕시럽을 넣고 적당히 섞어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탄산수를 적당량 넣어주면 완성!
1. GPT-4의 등장
GPT-4는 OpenAI에서 개발한 새로운 언어 모델로, GPT-3.5를 기반으로 하는 ChatGPT의 기술을 발전시킨 것입니다. GPT-4는 2023년 3월 14일에 공개되었으며 API와 ChatGPT Plus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GPT-4는 아직 인간보다는 부족하지만 다양한 전문, 학술 분야에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죠. 변호사 시험에서 상위 10%안에 들어가는 등의 성과를 보여줬다나?! 이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전 모델보다 더욱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노래 작곡, 각본 작성 등 인간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창작적이고 기술적인 글쓰기 작업에서도 활약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완벽해보이는 모습 뒤에도 약점은 존재해요. 아직 2021년 9월 이후의 데이터를 학습하지는 못해 최신 데이터의 경우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사실.. 더욱 발전된 GPT-4는 과연 인간 사회에 어느정도 충격을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2. 인공지능과 일자리
‘인공지능이 내 일자리를 빼앗아가면 어쩌지?’라는 생각,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손! 인공지능은 사람의 업무 영역을 조금씩 대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텔레마케터나 콜센터 상담원 등 매뉴얼에 기반한 직종은 이미 인공지능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고요, 의사나 변호사와 같은 전문 서비스 직종도 인공지능이 대신할 수 있는 부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꼭 일자리를 없애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공지능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삶의 질을 개선할 수도 있죠. 인공지능과 협력하는 새로운 직업도 생겨날 것입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인공지능 프롬프터라는 직업이 생겨난 것 처럼 말이에요. 결국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입니다. 단순 반복적 업무가 줄어들고 더 창의적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또우리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감성과 윤리, 도덕 등을 잊지 않는 것도 중요하구요!
크라우드웍스의 캐릭터가 탄생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의 로고에서 탄생한 이 친구들의 이름은 ‘워기’/’자비’/’데미’인데요. 각각의 캐릭터는 크라우드웍스의 대표 서비스인 크라우드웍스, 잡스와 아카데미를 상징합니다. 아직 얼굴을 공개하지 않은 워기, 자비, 데미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믿음직스러운 작업자 워기
두터운 뿔테안경을 쓰고 있는 크라우드웍스의 새 친구 워기. 워기는 동글동글한 외모와 달리 누구보다 예리하고 눈썰미가 뛰어난데요.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 중인 워기는 뿔테안경을 반짝이며 완벽에 가까운 라벨링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인싸인척 사람들을 탐구하는 탐정소년 자비
탐정처럼 돋보기를 한 손에 들고있는 자비. 호기심 많고 장난기 가득한 자비는 친화력이 좋아 모르는 사람들과도 10초면 친해질 수 있는 마법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비는 사실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INFP의 결정체. 크라우드웍스의 여러 작업자, 검수자들과 만나며 특유의 섬세함으로 그들의 성격과 성향을 파악하고 있다고 하니 주목해봅시다.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만학도 데미
엄청난 학구열을 자랑하는 데미는 크라우드웍스 대표 척척박사 캐릭터! 평범한 일상 속에서 지루함을 느끼던 데미는 꿈이 있는 자유로운 삶을 동경해 온라인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누구보다 탄탄한 학습 데이터 지식을 가지고 든든한 조언자 역할을 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