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는 ‘우수 데이터 라벨러 시상식’을 크라우드웍스 사옥에서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수 데이터 라벨러 시상식’은 크라우드웍스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이수한 작업자가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포인트를 기반으로 상위 6인을 선발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한 행사이다.
시상식에는 6인이 선발되었으며, 백화점 상품권 100만원권 등의 상금과 상패를 증정하는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크라우드웍스가 22년 한 해 동안 데이터 라벨러에게 지급한 총 포인트는 약 102억원이다.
크라우드웍스는 지속가능한 데이터 서비스 제공과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데이터 라벨러 전문 교육 서비스인 ‘크라우드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크라우드웍스는 한국인공지능협회와 함께하는 데이터 라벨링 민간 자격증 프로그램을 통해 늘어난 시장의 수요에 맞춰 작업자가 고숙련 기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렇게 교육을 완료한 이수자들 중 포인트 누적 1순위를 달성한 작업자는 약 2,200만원의 수익을 벌었다.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최초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에 일반 대중을 참여시키는 크라우드소싱 방식과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전수 검수 시스템을 도입해 430곳 이상의 국내외 고객에게 1억개가 넘는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해왔다.
또한 크라우드웍스는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3’에 참가하여 280명에 달하는 고객사 관계자들에게 자체 솔루션을 소개, 제품 경쟁력 홍보와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등을 진행하며 큰 성과를 거뒀다.
이보람 크라우드웍스 교육사업본부 본부장은 “이번 시상식은 AI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는 자리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라벨러 분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2023년에도 많은 데이터 라벨러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