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고품질 데이터로 인공지능 신뢰성⋅품질대상 우수상 수상

  •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전문 기업으로 유일하게 수상
  • 체계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 프레임워크 구축 및 가이드라인 적용을 통한 고품질 데이터 구축 성과를 인정 받아 수상
  • 데이터 교육 및 전문가 양성 과정 통해 데이터 품질 향상에도 기여  

[2023.11.20]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가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자신문이 주관하는 인공지능 신뢰성⋅품질대상은 국내 기업이 개발한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 중 ‘신뢰성·품질 이해 및 가이드 적용 수준’, ‘신뢰성·품질 수준’, ‘신뢰성·품질 관리 우수성’, ‘시장성’ 총 4가지 부분을 심도있게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크라우드웍스는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전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수상한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플랫폼’은 3가지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를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플랫폼 서비스인 ‘크라우드웍스 온라인 서비스(CrowdworksTM Online Services)’와, 데이터의 외부 반출을 원치 않거나 데이터를 직접 통제 및 관리하고 싶은 기업 고객에게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도구, 사용자 관리 등의 기능을 온프레미스 또는 SaaS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데이터 구축 솔루션 ‘워크스테이지(WorkstageTM)’, 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데이터 라벨러의 정확도 및 작업 능률을 향상시켜 보다 고품질의 데이터를 생산하게 돕는 전문 데이터 라벨러 교육 서비스인 ‘크라우드 아카데미(Crowd AcademyTM)’다.

인공지능 개발 시 사용되는 데이터의 신뢰성과 품질은 곧 인공지능의 신뢰성과 품질이라고 봐도 무방할 만큼 중요하다. 크라우드웍스는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2021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체계 고도화 및 전문기술지원 컨설팅에 참여했으며, 130여 개 기관을 상대로 품질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기술 지원 컨설팅과 교육을 수행한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당시 수립한 품질 관리 프레임워크 및 가이드라인를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 및 준수하고 있으며, 고도화된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토대로 모든 고객사에게 99%의 데이터 정확도를 제공하여 현재까지 품질 문제로 하자가 접수된 경우는 없다. 

또한 크라우드웍스는 올해까지 수백 건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영상, 이미지, 자연어 등)의 의미적 정확성 검사를 수행했고, 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해 ML SoTA 모델을 활용한 스마트 라벨링 기능도 도입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데이터 라벨러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만큼 데이터 전문가 교육(AIDE)을 직접 운영하며 고품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크라우드웍스 박민우 대표는 “인공지능의 신뢰성과 품질에 중점을 둔 시상식 첫 회에 뜻깊은 상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며 “인공지능의 우수한 성능은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데이터에서 나오는 만큼 앞으로도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관리와 검증을 거친 인공지능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