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트렌드#11 얼굴을 감지하는 얼굴인식 AI

애플은 아이폰X 이후 아이폰에서 홈버튼을 없애고 얼굴인식 잠금해제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는 외부 활동 중에는 얼굴인식이 어려워 비밀번호를 눌러서 잠금을 해제해야하는 불편함이 존재했죠. 이에 올해 초 애플은 iOS 14.5 업데이트를 통해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잠금해제가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어떻게 이마와 눈으로만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걸까요?

얼굴인식 기술의 원리 및 장점

얼굴인식 기술은 기본적으로 얼굴의 특징을 저장해 대상자와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영상이나 이미지에서 얼굴을 특정하고, 각 얼굴에서 눈, 코, 입, 얼굴선 등 얼굴의 특징을 학습하는데요. 이때 AI 딥러닝을 활용해 데이터를 반복 학습합니다. 학습한 얼굴의 특징은 벡터값 형태의 데이터로 저장되고 이후 다른 비교 대상과 일치율을 따져 얼굴을 구분합니다. 여기서 눈 주변에 더 많은 벡터값을 부여해 특징을 세분화하면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얼굴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얼굴인식은 지문, 음성, 홍채 인식 등의 다른 생체인식 기술에 비해 데이터 수집이 쉽고, 오류가 적습니다. 비접촉식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닳거나 없어지는 등 외부적 요소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수로 얼굴인식 기술을 선도하는 중국

전 세계에서 얼굴인식 기술을 선도하는 것은 중국인데요. 중국 기업은 미국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AI 얼굴인식 기술 대회(FRVT)에서 ‘동일인 사진을 놓고 얼굴 고유의 특성을 1:1로 대조에 파악하는 1:1부문’, ‘사진 여러 개 사이에서 같은 인물을 인식하는 1:N 부문’에서 모두 1, 2위를 했습니다.

이는 중국은 공공장소의 CCTV 데이터까지 기업이 접근할 수 있게 허용했을 정도로 개인정보 데이터에 대한 규제가 느슨하고, 기업의 얼굴인식기술 개발을 전격 지원하고 있는 덕분입니다. 중국은 전국에 6억대 이상의 방범용 카메라를 가지고 있으며, 정부가 10억 명 국민의 얼굴을 가지고 있답니다. 10억 명의 얼굴 사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을 진행했다고 하니 AI 모델이 얼마나 정교한 기술을 가지고 있을지 상상이 가시나요? 

빠르게 중국을 앞지르는 한국

이렇게 중국이 선도하고 있는 얼굴인식 AI 분야에서 최근 이례적인 사건이 있었는데요. 바로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AI 얼굴 인식 기술 경연대회(FRVT)에서 키오스크 부문 1위를 포함해 총 4개 부문에서 상위 5위 안에 든 것입니다. 2018년 이후 이 대회의 1~5위는 모두 중국 기업이 휩쓸고 있었는데요. 이번 결과는 국내 얼굴인식 기술의 발전 수준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한국 연구소의 얼굴인식 기술 수준은 중국과 학습 데이터 수에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엔진 자체의 기술은 중국과 대등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다음 목표는 AI 폐쇄회로(CC)TV인데요. CCTV를 통해 특정인을 구분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사내에 AI CCTV가 설치된 무인 편의점을 만들고 출입자를 대상으로 해당 기술을 고도화 중입니다.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값비싼 3D 카메라 없이 CCTV만으로 무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교한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델에 학습시키는 것이 중요해지죠. 크라우드웍스는 기업에 필요한 40만명의 숙련된 학습 데이터 구축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서 생태계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 능통한 크라우드웍스와 함께 당신의 기업의 가치를 높여보세요. 인공지능 데이터와 관련된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크라우드웍스를 찾아주세요!

참고문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