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트렌드#10 푸드테크 산업 속 AI
‘푸드테크’ 산업은 CES 2022의 새로운 기술 카테고리로 선정되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 산업에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의 기술을 적용한 것을 말합니다.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의 규모는 2025년 3,600억 달러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산업과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쉐프 로봇’을 비롯해 ‘배달 드론’, ‘맞춤형 영양 제공’, ‘수직 농업’, ‘인공육’ 등 음식과 관련된 모든 기술 영역을 포함하는데요. 기업은 키오스크, 서빙 로봇, 인공육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부터 AI 배차 시스템을 적용한 배달 플랫폼, 모바일 앱 등 고객을 유입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직접 조리하고, 개발하는 쉐프 로봇
지난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식당에서는 AI 로봇이 직접 요리를 하고, 천장 레일을 통해 음식을 손님에게 배달하였습니다. 식사 후에는 AI 로봇 바리스타와 바텐더가 음료를 제공하였는데요. 최근 AI 로봇은 단순히 음식을 조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식의 간을 보며 개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개발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은 최근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간(음식의 짠 정도)을 평가할 수 있는 AI 로봇을 개발했답니다.
AI 로봇의 프로그래밍된 조리법은 항상 같은 맛을 보장하며, 사용자 경험을 축적해 새로운 레시피로 개발됩니다. 기업에서는 뜨거운 기름과 무거운 조리기구를 사용하는 조리과정에 AI 로봇을 활용하여 노동강도를 낮추고 효율적인 매장관리가 가능합니다.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예측 배송 서비스와 맞춤형 식품 서비스
아마존은 전세계 매출 1위 기업인 월마트의 5배에 해당하는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마존이 독보적인 식품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AI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이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비자의 주문을 예측해 선제적으로 물품을 근처 물류창고에 배송하는 ‘예측 배송 시스템’, 카트에 물건을 담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아마존 프레시’ 등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식품 유통의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은 기존 식품을 판매하는 것 외에 ‘개인 맞춤형 식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스타트업 누비랩의 ‘오토 AI 푸드 다이어리’는 식재료 관리부터 섭취까지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데요. AI 스캔 센서가 음식의 이미지를 분석해, 칼로리와 영양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자동으로 기록해 사용자의 식습관을 분석합니다. 이 밖에 AI의 알고리즘으로 맞춤 식단과 운동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답니다.
농사의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지하철 역 안에 녹색 채소들이 열을 맞춰 자라고 있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층층이 열을 맞춰 자라고 있는 이 채소들은 바로 메트로팜인데요. 메트로팜은 지하철에 설치된 스마트팜 복합 공간입니다. 스마트팜은 ICT 기술을 활용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빛과 온도, 습도 등을 제공합니다. 햇빛없이 실내에서도 충분히 채소를 기를 수 있으며, 미세먼지나 병해충 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팜은 스마트팜의 한 종류인데요. 스마트팜은 지금까지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 재배를 중심으로 보급되어 왔습니다. LG CNS는 농사의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작물의 생육 상태, 기상, 토양, 병충해 유행 시기 등 농사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모아 AI로 분석하고 최적의 농사 가이드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또, AI 이미지 센서, 레이더, 스피커 등이 장착된 ‘디지털 허수아비’를 통해 새와 동물로부터 농작물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 능통한 크라우드웍스와 함께 당신의 기업의 가치를 높여보세요.
인공지능 데이터와 관련된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크라우드웍스를 찾아주세요!
참고문헌
- [국내기사] AI 푸드테크가 바꾸고 있는 식품 산업. 한경: IT·과학, 09. Dec. 22.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2085073i - [국내기사] “로봇 셰프야, 냉장고를 부탁해.” AI타임스, 11. May. 22.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517 - [국내기사] 개인 맞춤형 식단 처방하는 시대…’식품업계 테슬라’ 나온다. 매일경제, 14. June. 22.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2/06/520764 - [국내기사] 지하철역에 피어난 녹색 채소, 도심형 농장 ‘메트로팜’ 르몽드코리아: 문화, 02. April. 22
https://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15587 - [국내기사] 인공지능으로 농사 짓는다!… LG CNS, AI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인공지능 신문: 기업, 19. April.22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4812